㈜엠디헬스케어
Date 2018-10-08 10:41:10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hit 747
㈜엠디헬스케어



•기업명 : ㈜엠디헬스케어(MD Healthcare)
•대표이사 : 김윤근
•설립일 : 2014.10.06.
•홈페이지 : http://www.mdhc.kr/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9, 1303호(상암동, (주)우리기술 사옥)
•전화번호 : 02-2655-0766
•인력현황 : 25명
•회사개요 : 핵심가치=건강증진+환경과의 조화+혁신
•사업개요 : 혁신적인 헬스케어 제품 및 서비스 제공
•사업분야 : NGS사업, MD-NAVI™, 나노소포, 진단키트개발

 

우리 회사는 지난 2014년 ‘(주) 명도메디칼’로 시작되어 나노소포 원천기술과 메타게놈 분석을 통해 성장해 2016년 ‘(주) 엠디헬스케어(MD Healthcare)’로 상호 변경되었다.
건강증진, 환경과의 조화, 혁신이라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이를 토대로 혁신적인 헬스케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4424122496df86968ca0a1700492e419_1538962332_6745.jpg



2014년 이대목동병원에서 시작하여 2015년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 외부기업과 위탁 및 공동 연구를 시작하였다. 2016년 현재 상호명으로 변경되었고 보건복지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의 과제를 수주하였다. 2017년에는 2016년에 이어 여러 병원과 기업들과의 MOU를 체결하였으며 보건산업진흥원과 한국연구재단의 과제를 수주하였다. 그리고 ISO9001(국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 2018년 3월까지 세균 메타게놈 분석을 통한 진단, 세균유래 나노소포 및 이의 용도 등 129건의 특허가 등록되어 있다. 

 

원천기술-나노소포 

 

세포 밖으로 분비되는 나노소포(Extracellular NanoVesicles, Evs)는 유전자, 단백질, 저분자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나노 크기(20-100nm)의 지질 이중막으로 된 물질이다. 세포의 증식 및 사멸과정에서 다른 세포와의 정보교환을 위해 분비되며, 미생물에서 분비된 나노소포는 인체 세포와 지속적으로 정보교환을 하면서 체내 대사와 면역 체계의 항상성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자연에 존재하는 미생물이 인간의 대사 조절, 면역 시스템 조절 등 다양한 생리활성에 미치는 영향이 밝혀짐에 따라 최근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연구와 이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이 각광받고 있다. MD헬스케어 연구진은 그람양성균이 나노소포를 분비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으며 여러 연구를 통해 인간의 대사와 면역에 관여하는 물질이 나노소포임을 밝혀냈다. 특정 미생물이 분비하는 나노소포는 우리 몸의 면역 및 대사 기능을 조절하여 우리 몸의 항상성 및 질병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여러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마이크로바이옴 NG S데이터베이스와 나노소포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만성질환의 혁신적인 예방 및 치료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업분야로는 NGS 메타게놈 분석, 세균 및 유래 나노소포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및 알고리즘을 통해 맞춤식이서비스를 제공하는 MD-NAVI™, 나노소포, qPCR을 기반으로 한 진단개발 분야 등이 있다.

 

◆NGS사업부 R&D Service 

 

NGS(Next-Generation Sequencing, 차세대 염기서열분석)는 대량의 유전체 염기서열을 고속으로 분석하는 첨단 기술이다. 짧은 시간에 적은 비용으로 많은 염기서열을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생명과학 연구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일으켰다. MD 헬스케어는 빠르고 정확한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통해 연구자의 연구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개인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메타게놈 분석(Metagenome Sequencing)은 환경 내에 존재하는 복잡한 미생물 군집을 유전자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NGS를 이용한 염기서열분석은 배양이 불가능한 미생물 유전체를 분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장내 미생물을 포함한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메타게놈 분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MD 헬스케어는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바이옴이 분비하는 나노소포(Nanovesicle)를 NGS 기술로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이용한 메타게놈 분석을 통해서 매년 대량의 유전체 데이터를 생산해내고 있으며, 빠르고 정확한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통해 연구자의 연구에 도움을 드리고 있다. Miseq 플랫폼을 이용하여 16S rDNA (V3-V4) region 을 분석하며, 미생물에 대한 분포 및 상대적인 양 등 포괄적인 Bioinformatics 데이터를 제공한다.

4424122496df86968ca0a1700492e419_1538962427_6995.jpg

 

◆MD-NAVI™ 

 

인체 마이크로바이옴(Human Microbiome)은 사람의 몸속에서 함께 공존하고 있는 미생물을 말한다.

과거의 질병은 주로 급성 전염병이 대부분이었지만 현대에는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변화, 고령화 등으로 암·대사질환·심혈관질환 등 만성 질환이 많아지면서 질병 진단과 치료 등 헬스케어 분야에서 미생물의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질병 진단을 위해서는 병이 생기는 ‘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환경을 알 수 있는 열쇠는 몸 안의 미생물들이 인간 세포와의 정보교환을 위해 분비하는 나노소포(Nanovesicle)이다. 이 안에는 질병을 포함해 우리 몸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정보들이 담겨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생활방식과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질병에 대한 예방 및 위험을 반영한다. 마이크로바이옴은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개인에게 알맞은 식이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중요한 “바이오마커”이다. 이를 NGS와 PCR 방법으로 분석하여, 10년 이상의 연구와 20,000 건 이상의 정상인과 환자 샘플을 바탕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맞춤 식이를 제공하게 된다.


질병&식이 알고리즘
MD헬스케어는 우리 몸의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이 분비하는 나노소포를 NGS 기술로 분석함으로써 질병의 발병 유무를 예측하는 바이오마커를 발굴하여 질병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인체 유래물(대변, 소변, 혈액 등) 내 나노소포가 담고 있는 유전정보를 이용하여, 암을 포함한 여러 질병의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다. 1만 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 위암·대장암·폐암·간암 등 9개 암에 대해 90%에 가까운 진단 정확도를 확보했다. 또한 20여개의 만성질환 및 기타 질환에 대한 진단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MD헬스케어는 다양한 식품의 동물식이시험을 통하여 얻은 마이크로바이옴 변화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질병 예방을 위한 개인의 맞춤의료 및 맞춤식이를 설계하여 혁신적인 치료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4424122496df86968ca0a1700492e419_1538962720_5864.jpg

NGS-NAVI™은 차세대 유전자 분석기법으로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분포를 측정하여 질병에 대한 유익균과 유해균이 분포되어 있는 정도를 분석하고, 주요 마이크로바이옴의 활동성을 분석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개인 맞춤형 식습관을 디자인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PCR-NAVI™은 real-time PCR 기법으로 오랜 기간 식이에 의해 결정되는 장세균형과 장 건강 수준을 분석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개인 맞춤형 식습관을 디자인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대변과 소변에서 나노소포를 분리하여 마이크로바이옴 분포를 분석한다.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값을 MD헬스케어 알고리즘에 넣으면, 각 질병과 관련된 유익균 및 유해균 정도와 장세균형을 알 수 있다.

4424122496df86968ca0a1700492e419_1538962734_4007.jpg

◆나노소포


연구에 필요한 미생물 유래 나노소포를 초원심분리와 농축법을 이용하여 분리, 제공하고 있다.
초원심분리 나노소포(Ultra centrifugation system)는 높은 순도(high purity)로 in vitro 시험에 적합하며 농축 나노소포 (Tangential Flow Filtration system)는 높은 수득량(high-yield)으로 in vivo 시험에 적합하다. 배양 가능한 균주는 40종 이상이다. 

 

◆진단키트 개발 

 

유전자 증폭 방법으로 특정 세균의 감염 유무를 진단 할 수 있으며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게 검체에서 목적하는 미생물의 유전자를 정량적으로 알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세균성 중증감염 진단 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암과 기타 질환을 진단 할 수 있는 qPCR 진단 키트들을 개발 중에 있다.
•세균감염 진단키트 : 지역사회감염 및 원내감염 원인인자 진단
•암진단키트
소변 : 대장암, 위암, 폐암, 유방암, 난소암, 방광암, 전립선암 / 대변 : 대장암, 위암 / 위액 및 타액: 위암, 두경부암
•심혈관 - 대사 - 뇌질환진단키트
소변 : 파킨슨병, 당뇨병성 신증 / 혈액 : 치매, 뇌졸증, 심근경색, 심근병증, 심방세동 / 타액 : 대사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