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물공학회 총서
Date 2020-09-15 16:16:30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hit 420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한국생물공학회 출판위원회에서는 미래 성장동력산업인 생물공학 연구에 매진하고 계신 회원님들께 생물공학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출판사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생물공학회의 출판사업은 학술저서를 원하시는 학회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는 지원사업입니다. 학회에서 안내하는 지원사업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생물공학회의 총서는 회원일 경우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주문방법

 

[총서 1~6, 9]

월드사이언스 

 전화 02-581-5811~3       

메일 worldscience@hanmail.net


[총서 7]

신일북스       

전화 02-843-3281

메일 shinil@shinilbooks.com        

   

[총서 8]

도서출판 이채       

전화 02-511-1891

메일 yiche7@hanmail.net  


           

바다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9바다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저자 : 김세권 출판년도 : 2018년
정가 : 20,000원

아직 바다 양식에는 물, 파도, 염도, 압력 등 여러 위험 상태에서 사람이 직접 일을 해야 하는 재래식으로 발전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제 4차 산업혁명으로 수중 로봇, 수중 드론, 무인 잠수정, 무인 운반선 등이 개발되어 활용되면 스마트 파밍(smart farming) 시스템처럼 해양목장의 자동화 시스템도 구축되어 관리됨으로써 육지면적의 4.6배에 해당하는 해양 관활권을 가진 우리나라에서 해조류, 어패류 등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해양생물 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상품화가 가능하다는 확신으로 현재 90% 이상이 미이용 자원인 해양생물 자원이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독자들에게 알리려고 출간하였다.

    
달콤한 미래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8달콤한 미래
저자 : 신현재 출판년도 : 2018년
정가 : 15,000원

우리를 둘러싼 그 어떤 물질도 탄수화물만큼 다양한 크기와 색깔, 모양과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가히 '탄수화물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저자가 20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20년간 천착해 온 탄수화물에 대한 모든 것을 『달콤한 미래_세상에서 가장 쉬운 탄수화물 과학』(신현재 저, 값 15,000원)에 담았다.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제공하고 생체물질을 만드는 원료로 밥, 빵, 설탕 등 식량자원으로서 인류의 역사와 오랫동안 함께해 온 달콤하고 친숙한 물질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킨다는 이유로 경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저자는 탄수화물의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풀어내어 먹는 탄수화물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바로잡아 줌과 동시에 그 시야를 넓히고 있다.
최근 생체 내에서의 여러 작용들이 밝혀짐으로써 우리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탄수화물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유전자, 단백질, 지방 등과 더불어 탄수화물은 생명과학 분야에서 미래 연구의 중심에 설 수 있는 핵심 물질이며, 최근에는 노화의 비밀을 푸는 열쇠로 주목 받고 있다. 식품이나 의약품의 기능성 소재, 석유화학산업 등의 다양한 제품의 재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그동안 교과서나 전문서적에서 학문적으로 다루어졌던 탄수화물에 대한 정보를 저자는 』달콤한 미래』에서 역사와 문화적인 면까지 아울러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생화학과 분자생물학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7생화학과 분자생물학
저자 : 차형준 외 출판년도 : 2017년
정가 : 45,000원

"생화학과 분자생물학"은 William H. Elliott와 Daphne C. Elliott가 1997년 발간한 이후에 2014년에 5번째 개정판까 지 나온 교재로 한 학기에 생화학과 분자생물학 분야를 모두 간추려서 강의할 교재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한 학기 교재 로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번역본을 출간하게 되었다.

    
천년의 술, 우리 막걸리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6천년의 술, 우리 막걸리
저자 : 유대식 출판년도 : 2015년
정가 : 24,000원

이 책의 내용에 저자의 의견 제시는 가능한 최 소화 하도록 했으며, 고문헌과 연구 논문의 내용 에 대해서는 최대 한으로 서술하고자 했다. 참고 문헌은 각 장마다 제시하지 않고 지면을 줄이고 모든 문헌을 총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제7 장에 모 두 모아 연도순으로 정리함으로써 막걸리의 연구 역사까지 한꺼번에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생물공정공학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5생물공정공학
저자 : 정용섭·김승욱·김익환·윤현식·이재관·전계택·정연호·조무환·최정우·홍억기 출판년도 : 2015년
정가 : 38,000원

이 책은 생물공정공학을 배우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으로, 생물화학산업에서사용되고 있는 공정들의 공학적인 원리에 대해 포괄적으로 설명하였다. 공학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지 않는 독자를 위해서 생물공정공학이 새로 운 버전에서 언급되었다. 생물학적인 시스템에 관련된 문제와 예제들을 사용하였고 이를 공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명하였다. 현대 생물공학의 영역에서 공학적인 개념을 적용하였다. 여기에는 미생물 발효뿐만 아니라 유전자 재조합 단백질 생산, 생물적 환경정화, 바이오연료, 신약개발과 조직배양 등이 포함된다. 공학 교과에서의 중요한 분야들(물질과 에너지 수지, 전달 공정, 반응과 반응기 공학)을 모두 다루었다. 학생들은 새롭게 보완된 도란의 교과서를 선택함으로써 생물공정공학으로의 입문이 가능할 것이다.

    
생물의약품 연구개발 프로세스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4생물의약품 연구개발 프로세스
저자 : 고여욱 출판년도 : 2015년
정가 : 12,000원

생물공학 기술은 미국을 중심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이제는 대장균에서 효모, 곤충세포 및 동물세포 등 생산 세포주의 사용 범위가 넓혀지면서 많은 생물의약품이 발매되었고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약 150여 종의 유용 생물의약품은 치명적인 감염성 질환뿐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 암, 당뇨, 만성 신부전 빈혈 등 합성의약품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난치 성 질한 치료에 획기적인 성과를 발휘하였다.
본서는 생물의약품의 도입 및 허가 업무에 종사하는 개발자, 생산공정 개발, 비임상 및 임상 평가에 관여하는 연구자, 연 구과제 채택 및 연구 리소스를 관리하는 기술경영자, 그리고 생물의약품 개발 과정 전체를 폭넓게 조망해 볼 수 있도록 생물의약품의 현장 개발 업무에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해양생명공학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3해양생명공학
저자 : 김세권 출판년도 : 2013년
정가 : 29,000원

우리나라는 2004년 [해양생명공학육성법] 이 공포된 이래 정부의 관련 R&D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로 인해 관련 연 구가 매우 활성화 되었으며 국내 대학에 해양생명공학분야의 학과도 10개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 관련 연구 인프라도 구 축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 학부의 교과과정에 해양생명공학이라는 과목이 개설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 지 국내외 교재가 없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에 저자는 지난 33여년간 수행한 미 이용 해양생물자원의 고부가가치 활 용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해양생명공학' 이라는 교재를 출간하였습니다. '해양생명공학'은 유전학, 분자생물학, 기초유전학, 어류의 유전자, 조류의 바이오테크놀로지, 해양미생물, 천연물학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이를 이해하 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전자 클로닝, 어류의 육종기술, 해양신소재, 해조류 및 미세조류의 바이오테크놀로지, 해양 바이오 에너지 생산기술, 해양천연물, 해양미생물의 특징 및 생리활성물질 등에 대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할 수 있도 록 하였습니다. 또한, 해양생물공학의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이를 상세하게 설명한 용어해설을 부록으로 삽입하였습니 다. 아울러 해양생명공학은 다학제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 향후 해양생명공학분야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분리 및 정제기술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2분리 및 정제기술
저자 : 이현용, 윤원병, 송상훈, 안주희, 박성진, 이기영 출판년도 : 2012년
정가 : 20,000원

천연물에서 생리활성물질을 비롯한 유용성분을 분리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의 소재로 사용하고자 하는 연구와 개 발이 식품 및 바이오산업분야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천연물 유래 소재의 특이성과 생리활성적 효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특정 성분을 분리하는 공정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극히 미비한 실정입 니다. 이같은 연구 노력이 편중된 가운데 한국생물공학회 본서를 출간하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 생각됩니다. 본 분리정제 교재는 공학적 이론을 다양한 단위공정에서 분리정제에 촛점을 맞추어 적용하고 해석하고자 기술되었습니다. 독자들이 분리정제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좋은 자료가 될 뿐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공정을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실전적 인 HAND BOOK 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우리 누룩의 정통성과 우수성
한국생물공학회 총서 1우리 누룩의 정통성과 우수성
저자 : 유대식, 유현영 출판년도 : 2011년
정가 : 18,000원

막걸리의 광풍(光風)속에서 우리의 전통 누룩으로 빚지 않는 막걸리가 우리의 입맛을 고정시키는 현실이 안타깝습 니다. 우리 누룩은 단순한 발효제만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 식문화적(食文化的) 차원에서 인식해야합니다. 발효공학의 교과 과목 중 전통주의 강의가 사라지고 더욱이 전통 발효제인 누룩의 역할과 우수성은 서서히 잊혀져가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우리 누룩에 관한 연구 보고서 형태의 서적이 한국생물공학회 출판사업으로 처음으로 출간되 었습니다. 이 책으로 우리의 전통 누룩의 우수성을 재인식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고, 누룩연구의 재도약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