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 News 온라인 발간을 기념하며 www.btnews.or.kr
by 운영자 | Date 2017-04-03 19:07:05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hit 1,318

   

86755df07d998c2aa87ef3e2a79e2308_1491283763_5371.jpg

이진원 (한국생물공학회 홍보소식위원회 위원장, 서강대학교 교수)
jinwonlee@sogang.ac.kr

 

BT News는 1994년 “생물공학 News”로 처음 창간된 이래 2004년 현재의 제호로 개편되어 한국생물공학회의 소식지로서 그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학술논문을 다루는 전문저널과는 달리, 전문 연구논문의 소개 및 해설, 최신 생물공학기술에 관한 전문가 분석 및 소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생물공학관련 기사 등 생물공학회 회원뿐만 아니라, 비전문가와 대중을 위한 정보전달과 생물공학 지식의 저변확대에 기여해 왔습니다. BT News는 생물공학관련 기획 및 특집기사, 최신연구동향 및 신진연구자 소개, 회원들의 수필기고 형식의 창밖의 BT스토리, 학회소식 등 분야별 기사를 통해 학회 내 정보교류와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홍보소식지로서 훌륭한 역할을 해왔던 BT News의 기능을 강화하고자 또 한번의 큰 도약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책자로만 발간되어 회원님들께 배포되던 BT News를 웹진(Webzine)형태로 개편하여 학회와 회원 간의 소통뿐만 아니라 회원 상호간의 교류의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www.btnews.or.kr]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살려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깔끔한 화면구성 뿐만 아니라, 컨텐츠 측면에서도 기존 BT News기사와 함께, 즉시성 있는 기사 및 생물공학관련 소식을 다루고자 합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기사의 링크 및 검색기능 강화, 필요한 기사의 다운로드 기능 추가 등 회원들의 정보 활용성을 강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생물공학관련 기업들이 회원으로 많이 참여하고 있고, 기업과 연구자간의 소통의 필요성이 점점 강화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KSBB Band메뉴를 신설하여 회원 및 기업체 회원간의 정보 및 쌍방향 소통과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새로 오픈하는 BT News 온라인 발간이 생물공학분야 정보교류의 장으로 발전하고, 회원님들의 연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훌륭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새롭게 시도하는 BT News 웹진에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생물공학회 홍보소식위원회 위원장 이 진 원